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터뷰] ‘강원도 수소생산 거점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

기사승인 2018.12.20  

공유
default_news_ad1

- 풍부한 부지 및 신재생에너지 기반 활용 관건

‘에너지 자급 넘어 에너지를 파는 에너지 도시로 육성’

수소생산 인프라 확충에 집중

 

   
 

“강원도는 수소 수급이 어려워 수소산업 육성의 근간이 되는 수소생산 인프라가 무엇보다 필요한 실정입니다. 때문에 강원지역의 풍부한 부지와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수소에너지를 생산하는 사업모델을 통해 타 지자체와는 다른 강원도만의 수소에너지 생태계를 육성, 수소생산의 거점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강원테크노파크 신소재사업단 김상호 단장은 수소생산 기반을 조성해 강원도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수소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무엇보다 그는 강원도를 에너지 자급을 넘어 에너지를 판매하는 에너지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강원도는 기존 국내 부생수소 생산지역인 울산, 여수 등과 원거리에 위치해 있어 경제성 있는 수소의 수급이 어려워 무엇보다 수소생산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에 김상호 단장은 강원도가 삼척LNG인수기지를 보유하고 있어 개질을 통한 수소생산 및 생산수소 활용 등에 주목하고 있다.

김 단장은 “수소가 생산되지 않는 강원도까지 석유화학단지 등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이송, 사용하려면 경제성이 확보되지 않아 산업 육성이 어려울 수밖에 없지만 삼척LNG인수기지를 활용해 LNG개질로 수소를 생산하면 유해물질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고 친환경적으로 계획성 있게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강원도는 수소산업을 육성해 신산업 발굴과 강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삼척의 LNG인수기지를 활용한 대규모 수소 생산은 물론 영월과 태백, 대관령 등의 풍부한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모델을 더해 간다면 그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김 단장은 “이미 구축된 산업기반 중 사업화 가능성을 우선 고려해 강원도가 보유하고 있는 수소생산에 필요한 신재생에너지와 LNG를 활용한 수소생산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수전해 실증사업, LNG개질 산업 육성, 관련 기업 유치 등 연관산업을 확대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강원도는 타 지자체와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소생산에 대한 경제성 분석, 사업모델 도출 등 강원도만의 특색 있는 수소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 에너지타운’ 건설

수소개질·생산·저장·운반까지 가능

 

이와 함께 현재 강원도는 강원도청과 강원테크노파크가 중심으로 ‘수소생산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우선 삼척, 동해, 강릉을 중심으로 원전부지를 활용한 스마트 에너지타운, 에너지혁신 기업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LNG생산기지를 통한 수소생산 인프라 구축은 물론 CO2팜 및 냉동냉장 물류창고를 조성을 추진한다. 또한 수소에너지제품 연구시험센터와같은 수소인증센터 조성 계획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해, 북평, 속초를 중심으로 에너지 자원의 물류 거점 구성과 원주, 춘천에 신에너지 기반 주거 관광단지 조성에도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상호 단장은 “수소개질은 물론 생산·저장·운반까지 계획하고 있는 곳은 지자체중 강원도가 유일할 것”이라며 “발전소사업, 충전소사업, 연구시설(센터)까지 총 망라한 단지화를 꾀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실제 강원도는 오는 2020년부터 LNG개질 수소를 활용한 수소발전소 및 스마트 에너지타운(수소연료전지 분산 설치) 구축, 수소ESS 및 국산화 R&D 사업 진행 등의 수소산업 육성 로드맵을 마련한 상태로 알려졌다.

 

기상청·방재청과 연료전지 이용한 드론사업 전개

 

이밖에 강원도는 현재 수소차 5대가 관용차로 이용되고 있고 강릉과 평창에 평창올림픽 때 임시로 건설된 수소충전소가 있다. 당초 올해 완공 예정이던 강릉과 삼척시 두 곳의 수소충전소가 내년 6월로 건설이 연기돼 차량 부문에 있어 수소사업이 약간 주춤하고 있지만 강원도는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김 단장은 “우리가 수소연료전지를 생각할 때 차량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강원도는 차량 분야는 물론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드론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강원도는 바다와 산 등 지형적 특수성 때문에 드론을 띄워서 감시 시찰과 방법용으로 활용하기 안성맞춤인 지역이다. 이에 따라 현재 도는 기상청은 물론 방재청과 함께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드론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선박 부문에 있어서도 수중드론과 해저드론을 개발중에 있으며 연료전지를 이용한 선박사업도 구상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강원지역에 최적화된 ‘강원도형 수소산업 육성’ 강조

 

   
 

“내년에는 수소충전소 2기가 6~7월쯤 완공될 예정이며 삼척에 추가로 1기를 더 유치하려고 계획중에 있습니다. 또한 에스에너지가 수행하고 있는 국가사업이 내년 3월에 완공 예정(수전해 방법으로 수소생산)에 있어 태양광을 이용해 자체 수전해 사업을 하고 있는 것과 연계해 한쪽은 저압으로 들어오는 방법(플라즈마), 다른 한쪽은 개질기에서 나오는 수소에 대한 부분을 활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강원도는 수소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해 다양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강원테크노파크 신소재사업단의 김상호 단장이 있다. 강원도 수소산업의 선봉장인 그는 도청직원들과 관련 사업계획 수립에 매진하고 있으며 기업과 정부에 홍보·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김 단장은 도의 수소산업 정책이 정부의 지원책과 맞물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강원지역에 최적화된 ‘강원도형 수소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는 “정부의 석탄, 원자력에너지 감소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강원도가 보유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수소에너지 생산계획은 맞물릴 경우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LNG를 활용한 개질수소를 통한 대량 수소를 산업용 에너지로 사용하고 수전해 방식을 통한 청정 수소생산 모델을 목표로 강원도가 육성한다면 강원도형 청정수소 생산 기준을 국내외적으로도 확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상호 단장은 강원도뿐만 아니라 국내 수소산업 성장을 위해선 정부정책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강원도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 수소산업 정책은 경제성 문제에 부딪혀 항상 많은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라며 “수소의 낮은 경제성 문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단장은 “하지만 수소생산과 판매 외에 이산화탄소 발생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경제성에 비춰보면 경제성이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다”며 “무엇보다 수소산업의 경제성 강화를 위해서는 수소생산 관련 기술 향상을 통해 수소제조 가격을 낮추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정책의 수소산업 연계 및 수소가격 보조정책 등을 통해 경제성 제고와 산업의 확대를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호준 기자 reporter@igasnet.com

<저작권자 © 아이가스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