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Click] 수소경제 추진 1년, 가시적 초기 성과 달성

기사승인 2020.03.03  

공유
default_news_ad1

- 수소차 판매 1위·충전소 최다 구축 등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 빠르게 선점

 

   
 

지난해 우리나라는 세계 시장에서 연료전지 보급량 40% 점유율을 달성하고 수소전기차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수소충전소도 지난 한해에만 20개소를 구축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충전인프라 확대를 이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1월 13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1년간 로드맵에 따라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정책 역량을 집중해 온 결과 ‘2019년은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원년’으로서 초기 시장과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형성, 산업의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했다고 평가했다.

정부 관계부처는 지난해 범부처 분야별 후속 대책 6건 수립하고 추경을 포함해 보급확대, 핵심 기술개발 등 에 약 3,700억원을 집중 지원했다.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 빠르게 선점 중

 

그 결과 국내 수소 및 연료전지 시장은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있다.

우선 수소전기차는 일본 등 경쟁국을 제치고 지난해 최초로 글로벌 판매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거뒀다. 그 중 현대자동차의 넥쏘는 지난해 세계 각국에 판매된 수소전기차의 판매량의 60%인 3,666대를 판매했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같은 기간 토요타, 혼다는 각각 2,174대, 286대 판매됐다. 또한 국내 수소전기차는 2017년 709대에서 지난해 누적 수출 1,724대를 기록했으며 수출 대상국도 유럽과 대양주 중심으로 대폭 확대(19개국)되는 등 신규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10톤급 수소트럭은 상용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020년 올해의 차’ 혁신부문에 선정됐으며 1,600여대가 스위스 수출 계약을 체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돼 해외시장 개척 성과를 가속화할 전망이다.

아울러 국내 수소차 보급도 지난해 말 기준 5,097대로 로드맵 수립 전년대비 약 6배 성장해 5,000대를 돌파,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수요를 창출했다. 특히 지난해 9월부터 서울 시내를 주행하고 있는 수소택시는 평균 3만㎞ 이상 운행하며 총 2만2,000여명의 승객들이 수소택시를 경험했다. 수소버스도 지난해 13대를 보급했으며 노후 경찰버스를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교체하는 등 공공분야가 마중물이 돼 수요를 적극 창출했다.

수소 충전인프라 분야에서도 세계 최대 구축 확산성과를 나타냈다.

현재 총 34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인 한국은 지난해에만 20여기의 충전소를 새로 구축하며 2018년(14기 운영)대비 2배 이상 확대된 충전인프라가 구축됐다. 뿐만 아니라 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특수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가 출범돼 충전인프라 확대에 첨병 노릇을 했다. 더불어 수소경제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입지 규제 등 관련 규제를 10건 이상 개선했으며 그 결과 규제샌드박스 1호 상징물로 국회에 수소충전소 개소했다.

연료전지 발전은 지난해 말 기준 글로벌 보급량의 40%를 점유했다. 지난해 미국382㎿, 일본 245㎿ 규모의 누적 발전용량을 보인 가운데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약 1.6% 높은 408㎿ 규모로 보급됐다. 특히 지난 2018년 대비 발전용은 328㎿에서 397㎿로, 가정·건물용은 같은 기간 7㎿에서 11㎿로 확대됐다.

   
 

더욱이 한국의 연료전지 발전·운영 경험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어 미국 코네티컷 데이터센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연료전지 공급이 결정됐다. 발전설비는 두산퓨얼셀이 올해 하반기 20㎿ 공급을 시작으로 최종 44㎿까지 구축 및 운영 예정에 있다.

이밖에도 드론 분야에서도 국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드론에 기존 배터리 대신 연료전지를 활용해 비행시간을 2시간 이상으로 대폭 증가시킨 ‘수소연료전지드론’을 개발해 ‘2020 CES’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미래 지속 성장 가능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정부는 지난 1월 9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소경제를 추진해나가기 위해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법’ 제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수소경제 산업 육성 전략과 안전관리 방안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해 연말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통해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전주기 안전관리체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선진화 ▲수소충전소, 생산기지, 연료전지발전소 등 3대 핵심시설을 중점 관리 ▲CO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생산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 기술 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을 다져가면서 기술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했다.

또한 지난해 연말 3개 지역(안산, 울산, 완주·전주)을 도시 내 교통(수소차·버스), 주거(연료전지), 기술(통합 플랫폼) 등 수소 생태계를 종합 구현하는 수소시범도시로 선정해 올해 상반기 내로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착수에 들어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지난해 중장기 해외수소 도입을 위해 호주, 사우디 등과 글로벌 협력 강화하고 국제표준 1건 제정 및 추가 제안 등 글로벌 표준 선점 노력도 결실을 맺었다.

 

올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행에 박차

 

정부는 이러한 추진 성과를 토대로 수소경제가 미래 성장동력이자 친환경에너지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초기 수소차, 연료전지, 충전소 보급 확대 지원 등 수소경제가 민간 주도로 자생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까지 규모의 경제 마련을 위한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여 비용을 절감하고 수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생산 방식, 거점형 생산기지 구축 등을 통한 효율적·체계적 수소 공급망을 마련해 경제성 있는 수소 생태계를 조성키로 했다. 아울러 그린수소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수전해 R&D 추진, 호주·UAE 등 잠재적 수소 생산국과 해외도입 협력 가시화를 추진하고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정책 총괄·조정기구로 활용함은 물론 산업 진흥, 안전, 유통 전담기관을 지정해 안정적 산업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로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불과 1년만에 수소경제분야에서 세계가 주목할 만한 결실을 만들어 낸 관계부처 및 산업계의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며 “지난 1년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민·관이 더욱 합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호준 기자 reporter@igasnet.com

<저작권자 © 아이가스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