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동서발전, 세계 최초 발전소 배기가스로 수소 만든다

기사승인 2019.08.19  

공유
default_news_ad1

- CO₂ 감축 및 수소·전기 동시 생산기술 실증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지난 7월 17일 울산 중구에 소재한 본사에서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발전소 배기가스 속 이산화탄소로 수소와 전기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CO2 수소발전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세계 최초로 발전소에 적용할 수 있는 CO2 활용 수소 및 전기 생산시스템을 당진화력발전소에 설치할 계획이며 이 설비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분석해 경제성 및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한 후 상용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산화탄소를 물에 녹인 후 반대편 전해질 용액에 금속(아연 또는 알루미늄)을 넣으면 전기화학 반응에 따라 작동하는 일종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수소 및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동서발전 측의 설명이다.

이번 연구개발은 기존 실험실 규모에서 발전소 배기가스 CO2를 활용해 10kWh급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실증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수소생산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에 부응하는 신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해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호준 기자 reporter@igasnet.com

<저작권자 © 아이가스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