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EVENT] INDUSTRIAL GASES SUMMIT IN SINGAPORE(GAS WORLD)

기사승인 2019.07.19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술은 산업용가스의 변화 속도를 강요한다.

‘Future-Proofing Industrial Gas Operations Summit’

 

   
 

“기술의 발전이 현실 속에서 변화를 빠른 속도로 이끄는 상황 속에서 산업용가스 산업도 시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를 수용하고 내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디지털화의 물결은 피할 수 없으며 그 영향은 여러 가지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싱가포르 Industrial Gas Operations Summit 2019는 진보적인 개회 세션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였다 .

Linde PLC의 아시아담당 Sanjiv Lamba 사장은 전 세계 29개국 130여명이 참석한 GAS WORLD의 Industrial Gases Summit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지난 6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싱가포르의 오차드 호텔에서 개최된 영국 GAS WORLD주최 컨퍼런스에서는 Industry 4.0과 디지털화 추세에 따른 산업용가스 산업이 직면한 새로운 성장동력 및 개발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Sanjiv Lamba 사장은 “전략, 운영 및 응용분야에서의 산업용가스 혁명과 관련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것은 어제가 아닌 오늘을 바탕으로 앞서 나가겠다는 도전에 대해 우리 스스로가 결정해야할 몫”이라고 단정짓고 “경제와 통화의 불확실성과 함께 신흥 시장의 성장 모멘텀이 둔화되면서 투자 사이클도 더뎌지는 현상 속에서 현재의 상황을 바꾸고 편의성과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와 더불어 “앞으로는 혁명적인 사고를 가지고 산업용가스 업계가 자산 운영과 공급방법에서부터 변화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상거래 문화는 B2B를 통해 상당히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산업용가스업계에서는 고객과의 거래에서 쉽지 않은 현실이지만 아마존과 같은 인터넷 상거래 업체에서는 3번의 클릭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과 관련해 산업용가스업계도 앞으로는 디지털화를 통한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참석자들도 산업용가스 산업은 다른 산업과 기술의 변화 속도에 비해 느린 산업이다. 산업 자체가 고급지긴 하지만 주도적 역할보다는 서포트 역할에 충실한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산업과 사회적 활동이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 현실은 추세나 유행이 아닌 근본적인 변화의 하나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GAS WORLD의 Global Managing Editor인 Rob Cockerill은 “Industry 4.0과 그 움직임의 실마리들은 우리 산업용가스업계와 운영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변화와 혁신은 파괴적이며 디지털화는 이같은 현실을 반영해 변화시키고 있다. 그래서 우리에겐 근본적인 변화 자체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Industry 4.0과 이와 관련한 성장발전에 관련한 도전 과제와 기회에 대해 ▲Air Liquide의 Virginie Cavalli는 ‘Digitisation and a More Connected Customer’ ▲Anova의 Chet Reshamwala는 ‘Industrial loT Solutions’ ▲Arcstone의 Willson Deg은 ‘Industry 4.0–Operational Change from the Ground Up’ ▲Linde Plc의 Thomas Heinzerling은 ‘Plant Automation and Mechanisation’ ▲EON Reality Pte의 Sridhar Sunkad는 ‘Virtual Reality’ 등을 발표했다.

주요 발표내용은 미래의 가스 공급 및 수요에 초점을 맞춘 세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산업용가스 및 특수가스의 미래 공급망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역학 및 전망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또한 텔레매틱스에 대한 이야기와 새로운 최첨단 기술이 유통 및 운송 수단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지와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① Air Liquide의 동남아시아지역 CEO인 Virginie Cavalli는 디지털화와 B2B 고객이 B2C 경험을 기대하며 제품과 기업의 정보제공과 더불어 참여, 계약, 구매, 운송, 서비스 지원 및 고객참여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이같은 사고방식의 변화가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모두 필요한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② Anova의 CEO인 Chet Reshamwala는 산업용가스 공급망을 디지털화하고 보다 더 강화하는 산업용 Internet of Things(IoT)의 솔루션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공했다.

디지털화의 물결에서 미래의 8가지 기술을 강조하면서 IoT와 데이터 캡처가 단순히 다른 모든 것의 기초로만 생성된다는 상황에서 다른 많은 산업분야에서 데이터 캡처를 통해 여타 기술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밝히고 다수의 사례 연구를 상세히 설명하면서 이미 70% 가량의 기업들이 IoT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③ MES 솔루션 공급업체인 Arcstone의 CEO이자 싱가포르 Manufacturing Consortium (SIMCO)의 회장인 Willson Deng은 무역과 산업기술자로서 항공, 스마트 계량기, 포도주 양조장, 미식가 초콜렛, 유리 생산 및 의약품에 이르는 제조산업에서 수많은 개선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그는 세계 최대의 바이오제조업체를 위한 생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설계한 이후 회사를 설립하고 여타 산업에서 산업용가스 사업에 이르는 실제 사례 연구를 공유하기 위해 세션에 참가했다고 밝히고 실무운영의 변경에 대한 연구의 사례를 발표했다.

④ 또 EON Reality Pte의 Sridhar Sunkad는 비교 가능한 산업 분야에서 VR / AR 설치 사례를 공유하고 VR / AR의 플랜트 유지 보수, 이해 및 교육에 대한 이점을 설명하고 참석자들에게 VR 데모를 직접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22개의 글로벌 개발센터 운영과 8000+ VR 및 AR 애플리케이션, 4천만명의 VR 및 AR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EON Reality Pte는 지난 1999년부터 증강 현실(AR) 및 가상현실 (VR) 소프트웨어 및 지식 전달 솔루션을 개발해 온 기업이다.

⑤ Linde의 아시아 태평양 및 쿠알라룸푸르의 원격운영센터에서 책임을 맡고 있는 Thomas Heinzerling은 충전 자동화 시스템 및 기계화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하면서 분당 1000개 이상의 공장에서 50만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를 수집하는 Linde의 글로벌 데이터 수집 시스템의 확장을 포함한 Linde Gas의 글로벌 자동화 및 최적화 의제를 소개했다.

⑥ Mack Valve의 Ravin Mirchandani는 앞서 언급한 디지털 변화에 대한 인력의 진화와 관련해 훈련, 권한 부여 및 가치 변화에 대해 설명하면서 “우리는 변화하는 법을 배울 때가 됐고 변혁이 가능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우리 자신임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나이와 경험을 앞세우고서는 직원들의 성공을 돕기 어렵다. 하지만 행동과 태도를 바꾸고 미래 인력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유도하는 것이 성공을 좌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⑦ 말레이시아의 LM Intelligas Sdn 창립자인 Luke Manickam는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헬륨 시장을 탐구하면서 세션의 문을 열었다. 현재 글로벌 헬륨사업은 증가하는 헬륨 수요를 배경으로 공급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서 미래상황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이 2 bcf인 반면 아시아 시장은 현재 2.1 bcf의 수요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0.9 bcf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10년이내에 중국의 헬륨 수요는 1.4 bcf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전체 아시아 수요는 2.9 bcf로 미국과 유럽의 시장을 추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⑧ Huat Gas의 국제 비즈니스담당인 Andy Lao는 중국의 특수가스(공급, 수요 및 유통)에 대한 소개를 진행했으며 ⑨ 싱가포르 소재 Chem-Gas Pte Ltd.의 영업담당자인 Danny Chew는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산업용가스 공급과정과 의료 및 산업성장 배경에 대한 설명을 보충했다.

⑩ McKinsey & Co.의 컨설턴트이며 현재 싱가포르의 Raxel Telematics 고문인 Vivek Choudhary는 빠르게 진화하는 텔레매틱스 기술시장은 전통적인 운송차량을 변화시켜 과거보다 더 많은 데이터, 운전자, 차량 및 제품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측정을 가능케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와 함께 메인 스폰서인 Rotarex Ceodeux를 비롯 CHART, ANOVA, INOXCVA, Cryo star, ASCO, PENTAIR, SIAD 등 23개의 주요 제품, 장비 및 서비스 혁신 업체의 테이블식 전시프로그램이 진행돼 참가자들과 출품업체간의 네트워킹 및 정보 공유의 기회가 되기도 했다.

GAS WORLD는 오는 12월 9일부터 3일간 두바이의 힐튼호텔에서 전 세계 300여명의 산업용가스와 특수가스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MENA INDUSTRIAL GASES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락순 기자 rslee@igasnet.com

<저작권자 © 아이가스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