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초점] 헬륨 수급관련 역마진 영업에 눈살

기사승인 2019.05.27  

공유
default_news_ad1

- 일부 충전소 등 헬륨 시장가격 역주행으로 시장혼선

재고소진보단 부가수익 노리며 헬륨 역마진 영업에 눈살

 

   
 

전 세계적으로 헬륨 공급 파동이 1년 이상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향후에도 글로벌 공급부분이 불안정한 가운데 일부 충전소 등에서 공급하는 헬륨가격이 터무니없이 낮게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혼란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지가 확인한 결과 국내에 수입산 헬륨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는 프렉스에어코리아, 에어프로덕츠코리아, 대성산업가스, 린데코리아, 케이씨티엔에스, 대덕가스, MS가스, 선도산업 등이 ISO 탱크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업체들도 해외 메이저를 통해 직접 수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소규모 물량은 중간 딜러를 거쳐 실린더 충전 등을 통해 수요처에 공급하는 형태로 유통구조가 형성돼 있다.

특히 반도체 등 대규모 수요처에의 우선적인 공급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입량이 5%만 줄어도 일반 시장에는 헬륨 공급이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이같이 헬륨의 공급파동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수개월 전부터 실린더 등으로 사재기에 나섰던 일부 충전업계가 헬륨의 재고물량을 무기화해 수요처 등에 헬륨을 시중가의 절반 수준으로 공급하는 사례가 나타나 가격혼선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 충전업계의 경우 대량의 수요처에 헬륨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는 영업보다는 낱병 사용하는 수요처가 소량의 헬륨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자 사재기한 헬륨을 무기삼아 질소, 산소 등의 공급권을 요구하며 영업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이들 충전소들은 단기적인 안목으로 눈앞의 이익만 쫓아 헬륨대신 여타 가스의 공급을 통해 부가수익을 챙기려는 노림수였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질적으로는 실린더 약 10병 이상의 고정적인 수요처의 요구에는 공급보장이나 계약 자체를 엄두도 못내는 실정이다.

이처럼 헬륨의 장기적인 공급파동으로 인해 헬륨 사재기는 물론 헬륨용기 절도 등 각종 불법과 편법영업이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헬륨 ISO 탱크 수입업체들은 수입원가의 지속적인 상승과 관련 튜브트레일러용 기체 헬륨 공급가격의 30% 이상 인상은 물론 실린더 충전가격 또한 50~80% 인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지난해 미국에서는 BLM의 원유 헬륨옥션에 참가했던 에어프로덕츠가 전년도 119.31 달러/Mscf의 낙찰가를 135% 올린 279.95 달러로 낙찰받았다. 상대적으로 공급량은 전년도보다 58%가 감소한 210MMscf로 크게 줄어들었다.

이같은 이유로 미국에서 공급되는 헬륨 가격은 평균 200% 가량의 상승폭이 나타났으며 이중 상당수는 가격인상에 반영돼 국내에서 유통되는 가격 또한 주간단위로 가격이 치솟으며 현재최종 수요처 공급가는 50만원을 호가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항간에는 현재 사재기에 따른 매입량이나 유통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반도체 등을 제외한 국내 유통시장에서는 헬륨과 관련한 수급조절이 완만한 현상을 나타내며 마치 가격인상폭이 멈췄을 것이라는 부정확성 예측을 내놓는 분위기다.

그러나 앞으로 헬륨 증산이 단기적으로는 절대적으로 어려워 향후 1~2년간은 수급불안정이 지속될 수밖에 없을 명확한 이유가 나타나 있고 메이커들의 가격정책도 하락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기대는 더 이상 무의미한 논쟁거리로 일축되고 있다. 또한 미국 EXXON의 정기보수점검 실시 등 공급악재 상황으로 인해 조만간 눈앞으로 다가오는 6월 대란설에 대한 자체적인 대비책 마련이 시급할 뿐이다.

이락순 기자 rslee@igasnet.com

<저작권자 © 아이가스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